본문 바로가기

my life

품절 약품  타야 국에서 편하게 받는 방법

728x90

 

 

 

 

품절된 약품을 찾는 것은 환자에게 있어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필요한 약이 급할 때, 주변 약국을 여러 군데 돌아다니며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환자의 부담을 가중시키죠. 하지만 최근 품절 약품을 타 약국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생겨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품절된 약품에 한 해 약국 간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대된다. 민간 내비게이션에서 침수 위험 상황도 안내해 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디지털 플랫폼 중 부 위원회는 1일 국민·기업·정부가 사회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찾아서 해결하는 민관 협업 플랫폼(DPGcollab)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 그 정통부와 지플 정위는 올해부터 ‘DPGcollab’이라는 상시 운영 체계를 기반으로 사회 현안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발굴·해결하는 데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약국 간 품절 의약품 거래 서비스 확대 도로 침수사고 예방을 위한 내비게이션 고도화를 통해 사회적 현안 해결에 나서기로 했다

 


 

 


이 정책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 존재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환자 편의성 향상: 품절 약품으로 인해 여러 약국을 오가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약품 접근성 향상: 희귀 의약품이나 특정 지역에서만 구하기 어려운 의약품을 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약국 운영 효율성 향상: 약국 간 재고 조율이 용이해져 재고 관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약품 남용 가능성: 품절 약품의 경우 남용 가능성이 높아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복약 순서 혼란: 여러 약국에서 약을 받으면 복약 순서가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처방전 관리 소홀: 약국 간 처방전 전송 과정에서 관리 소홀로 인해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약국 간 처방전 전송 시스템은 초기 단계이며, 완벽하게 구축되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품절 약품의 경우 여전히 공급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환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시스템 개선: 약국 간 처방전 전송 시스템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이 필요합니다.

 

품절 약품 공급 부족 문제 해결: 품절 약품의 생산 및 공급량을 늘려 환자들이 필요한 약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환자 교육: 환자들이 약국 간 처방전 전송 시스템을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홍보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우선 약국에서 약품이 품절되는 경우가 잦아 국민들이 불편을 겪는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및 약사회와 협력에 나서 약국 간 온라인 거래 서비스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5월 대한 약사회 조사에 따르면 전국 약국 중 의약품 품절로 문제를 겪는 비중이 76%에 달했고, 환자를 돌려보낸 경우도 26%나 됐다.

 

1. 전자 처방전 시스템을 활용하라

최근 도입된 전자 처방전 시스템 덕분에 환자는 처방받은 약이 품절일 경우, 다른 약국에서도 처방전을 제시하지 않고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 처방전 시스템은 의사가 처방한 약의 정보를 디지털로 저장하여, 환자가 어느 약국에서든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하고 약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주변 어느 약국에서나 편리하게 필요한 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약국 연계 서비스를 이용하라

일부 지역에서는 약국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품절된 약품을 다른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 약국에 재고가 없을 경우 다른 약국의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필요한 약을 빠르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환자의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약해 줍니다.

 

3. 온라인 약국 이용하기

온라인 약국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온라인 약국은 다양한 약품의 재고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한 약을 집까지 배송 받을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특히, 긴급하게 필요한 약이 품절된 경우, 다른 지역의 약국에서도 약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처방약 재고 확인 앱 사용하기

최근에는 약국의 약품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앱을 활용하면, 집에서도 가까운 약국의 약품 재고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약을 미리 예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는 품절 약품을 찾는 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여줍니다.

 

품절 약품을 찾기 위해 여러 약국을 돌아다니는 일은 이제 옛날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약국 간 처방전 전송 시스템은 환자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이지만,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정부, 의료기관, 환자들이 모두 협력하여 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