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회사서도 '챗GPT'쓴다"…업스테이지, 챗봇 '아숙업' 기업용 서비스 출시

728x90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카카오톡 채널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의 비즈니스 버전 '아숙업 비즈(AskUp Biz)’ 베타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숙업은 오픈AI의 차세대 언어 모델인 GPT-4와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 자연어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다. 지난 5일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로 시작해 현재까지 25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했다.

이번에 출시한 아숙업 비즈는 오픈AI의 차세대 언어 모델인 GPT-4와 업스테이지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다양한 업무 과정을 혁신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다. 아숙업 비즈 베타 서비스는 20일부터 업스테이지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가 국내외 모든 기업들을 타깃으로 내놓은 아숙업 비즈는 ▲사내에 다양한 문서를 읽고 '챗 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아숙업 도큐 ▲홈페이지 정보를 읽고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챗 A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아숙업 웹'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숙업 슬랙 등 세 가지다.

아숙업 도큐는 챗 AI를 통해 방대한 문서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대화로 얻을 수 있는 서비스다. 웹 기반으로 사내 문서 및 정보 검색을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고객들이 직접 긴 문서를 읽지 않고도 필요한 정보를 얻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러 문서를 한 번에 선택해 처리할 수 있고 문서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은 물론, 요약 기능으로 빠르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대화 중 예상 질문을 추천해 주는 기능을 통해 아숙업과 편리하게 추가 대화도 이어 갈 수 있다.

또 이용자가 질문을 통해 문서 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시, UpOCR 결과 문서 내 정보 해당 정보 위치를 찾아줘 정보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다. 아숙업 멀티턴 대화를 통해 이전 질문과 답변에 대한 맥락을 이해할 수 있어 자연스러운 대화 형식으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숙업 웹은 기업의 웹사이트나 브랜드 홈페이지에 아숙업 챗봇을 쉽게 연동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이용 기업은 단 몇 줄의 JavaScript 코드 삽입만으로 자신의 웹사이트에 아숙업 웹을 적용할 수 있다.

아숙업 웹을 이용하면 고객들이 직접 긴 웹페이지 내 상세 정보를 읽지 않고도 챗 AI를 통해 회사와 상품 등의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아숙업 웹은 자사 홈페이지 내 모든 정보는 물론 구글 검색 결과까지 반영한 챗 AI로 자연스러운 질의응답이 가능하며, OCR 기술을 통한 웹사이트 내 정보 위치 하이라이팅 기능도 제공한다. 이용 기업은 아숙업 웹을 통해 매일 생성되는 프로모션과 이벤트 등 실시간성 정보도 관리자가 손쉽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어 고객들에게 편리하게 안내할 수 있다.

 

 

아숙업 슬랙은 업무용 메신저인 슬랙(Slack)과 연동해 검색, 문의, 브레인스토밍 등이 하나의 툴에서 가능하게 해준다. 아숙업 슬랙을 통해 챗GPT 프로를 전체 기업 구성원들이 간편하게 슬랙 안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미지나 문서에 대한 질의응답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1:1 대화만 가능했던 챗GPT와 달리, 아숙업 슬랙은 1:1 DM 뿐만 아니라 그룹과 채널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여러 멤버들이 아숙업과의 대화에 함께 참여하며 정보를 얻고 함께 공유할 수 있다.

아숙업 슬랙은 구글의 실시간 검색과 결합, 검색과 동시 요약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ChatGPT의 할루시네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의 문서나 정보를 context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또한, 각 채널 별로 AskUp 성격 (Persona) 설정이 가능해 슬랙 채널별로 마케팅, 기술 또는 인사 분야에 특화된 아숙업으로 튜닝도 가능하다.

한편 업스테이지는 아숙업과 아숙업 비즈의 눈으로서 높은 인식률로 각광받은 OCR API를 계정 당 30건까지 무료 제공하는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AskUp Biz GPT-4 OCR 기술을 비즈니스 환경에 맞게 최적화해 기업들의 업무 효율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AI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실제 업무에서도AI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