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ocence

마이너리포트 특수장갑 시리즈

728x90

톰 크루즈가 영화 마이너리티리포트에서 특수장갑을 사용해 홀로그래픽 영상을 제어하는 모습을 기억하는가? 바로 그 기술이 등장해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 구글 글래스에 이 기술까지 접목된다면 가히 혁명적 웨어러블 컴퓨터가 등장하게 될 것 같다.

씨넷은 28일 타이완 공업기술연구원(ITRI)이 개발한 공중에 뜬 아이콘을 터치하는 방식의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이 증강현실 터치스크린시스템은 아이에어터치(iAT)로 불린다. 기기로부터 투영돼 나오는 인터페이스가 공중에 뜨면 헤드셋을 쓴 사용자가 이를 손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ITRI는 이 에어태블릿 기술을 라이선스방식으로 제공하려 하고 있다. 이 기술은 영화속 톰크루즈가 공중에 떠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어하는 모습을 조만간 현실에서도 볼 수 있게 해 줄 전망이다.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서기 2054년의 미래사회를 무대로 설정하고 있다.

이 에어터치시스템은 음성명령에 의존하는 구글 글래스와 다르다. 우선 공중에 떠 있는 가상의 터치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의 눈 앞에 투영해 보여준다. 이 인터페이스는 공중에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며 시스템사용자가 터치하면 이에 대해 반응한다.

▲사진은 실제의 모습이다. 영화 마이너리티리포트에서처럼 공중에 뜬 영상 인터페이스를 손으로 터치해 컨트롤 할 수 있는 에어태블릿 기술이 타이완에서 개발됐다.라이선스제공을준비중이다.<사진=ITRI/씨넷>
▲ 에어터치시스템은 공중에 떠 있는 인터페이스를 마음대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공중에 떠 있는 인터페이스들이 보인다. <동영상캡처>
▲ 공중에 떠있는 전화 다이얼러를 이용해 전화를 걸 수도 있다. <동영상캡처>
▲ 구글글래스에 이 터치에어시스템을 적용한다면 사진과 같은 아이콘 제어를 가상할 수 있다. <동영상캡처>
ITRI에 따르면 iAT의 비밀 소스는 카메라다. 이 시스템은 사전에 입력된 거리 안에 유효한 지문이 있을 때에만 이를 감지해 작동하게 된다. 대개는 한발자국 정도의 거리다. 달리 말하면 이 시스템은 누군가가 에어터치를 통해 가상입력(virtual input)을 하려 할 때에만 이를 감지해 작동한다. 이를 통해 배터리소모를 줄이게 된다. 에어터치는 헤드셋이 붙어있는 랩톱이나 스마트폰 같은 호스트단말기로 보내진다.

이 시스템은 단순한 마이너티리리포트시스템의 실현 외에 이미 상용화된 리프모션과 웨어러블 기술 간 결합도 가능하게 해 줄 전망이다.

타이완 공업기술연구원(ITRI)은 자체개발한 아이에어터치(iAT)기술을 1990년대의 투박한 가상현실시스템과 구글글래스의 중간 쯤에 자리한 증강현실 시스템 정도로 설명하고 있다.

골든 티아오 ITRI 전자 광전자연구실 부소장은 “i에어터치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외에 내시경수술시, 또는 손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산업분야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iAT는 지난 주 공식적으로 소개됐고 다음 달에는 2013년 100대 R&D상을 수상하게 된다. ITRI는 이젠 모바일 회사 등에 이 기술을 라이선스공급할 계획이다. 보도는 이 회사는 구글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이 회사는 별도로 동영상을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