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겨울철 무기력탈출 동곤증 해결법

728x90

 

여러분 추운 겨울이 왔습니다. 겨울철에는 따뜻한 이불 속에서 나오기 싫어지고, 무기력증 상태에 빠지기 쉽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어 동근증에 시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무기력탈출과 동곤증 해결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남녀 552명을 대상으로 계절에 따른 정신건강을 측정하는 ‘계절성 양상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겨울철 무기력증과 기분 저하가 일조시간 감소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논문의 핵심이다.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종합정신의학’(Comprehensive Psychiatry) 최신호에 연구 결과를 게재한 홍 교수와 겨울철 정신건강 관리를 주제로 얘기를 나눴다.

 

겨울철 졸리는 현상을 동곤증이라고 한다. 동곤증을 영어로는 SAD(Seasonal Affective Disorder)라고 하며 우리말로 번역하면 계절성정서장애다. 우리에겐 동곤증으로도 통용되지만, 의학에서는 ‘계절성정서장애’로 부릅니다.

 

 

 

동곤증의 증상 
무기력하고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거나 평소좋아하는것에 귀차니즘을 느낀다


동곤증의 원인
일조량및 야외활동 감소로인해서
겨울철에는 일조량이 줄고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야외활동이 줄어들어 햇빛에 노출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한국인의 정신건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날씨 요인은 바로 ‘일조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양인들은 주로 겨울에 특징적 계절성을 보이는데, 우리나라 사람은 ‘겨울형’과 ‘여름형’ 두 가지 타입이 동시에 발견됐어요. 둘 다 야외활동이 급격히 줄고 주로 실내에 머물게 되는 시기때문이죠

날씨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하거나, 이른바 ‘계절성 기분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분장애란 우리 뇌에서 기분을 조절하는 부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증상이며  우울증이나 양극성장애(조울증)처럼 기분 조절이 어렵고 비정상적인 기분이 장시간 지속되는 장애를 뜻합니다.

 

충분한 햇볕을 쬐면 우리 몸은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는데, 세로토닌은 우리가 행복감을 느끼게 하고 식욕, 수면 등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리는 무기력감, 피로감, 우울감을 느끼게 됩니다.

 

우선 햇빛의 감소와 낮 단축이 주요 원인이며 . 낮이 짧아짐으로 생기는 자연광의 감소는 사람의 체내 시계(일주기 리듬)를 방해하고 우울함·피로감으로 이어지기에  이에 따라 호르몬 수치에도 변화를 불러옵니다.
 

 

계절의 변화로 수면 패턴과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균형이 깨진다. 멜라토닌의 증가는 졸림·의욕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우리의 기분을 좌우하는 세로토닌의 수치도 영향을 받는다. 
 
햇빛의 감소는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뇌 화학물질(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감소를 일으킨다.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 특히 더 우울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제한적인 햇빛에 의한 비타민D 결핍도 겨울철 피곤함·우울증을 더 쉽게 느끼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SAD는 겨울에 낮이 매우 짧은 적도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이기도 하다.

 

동곤증 예방과 해결법에 대해서 
야외활동을 늘림으로써 햇볕을 쬐는 시간을 많이 가져 세르토닌 분비를 활성화해야합니다.

 

세로토닌을 얻을수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햇빛을 쬐는것이며
2  트립토판 음식을 섭취하는것입니다.
트립토판이 체내에 들어오면 세로토닌으로 전환되기 때문입니다.
트립토판은 세르토닌을 만드는 원료로 사용되는데, 트립토판은 우리 몸에서 자동생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붉은 고기, 치즈, 우유, 콩, 달걀, 바나나 등 트립토판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무기력탈출과 동근증 해결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꾸준한 운동 겨울철에는 몸이 움츠러들고 운동하기 싫어지지만, 꾸준한 운동은 무기력증과 동근증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거나,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을 시도해보세요.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무기력감을 줄이고, 동근증을 예방합니다.
  2. 영양 균형있는 식사 영양소의 부족은 우리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떨어트립니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사는 겨울철 무기력증 해결에 필수입니다.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 D는 에너지 생성과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되니,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휴식 충분한 휴식은 무기력증과 동근증 해결의 핵심입니다. 특히, 수면은 우리의 체력과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깊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긍정적인 마인드셋 겨울철 무기력증은 우리의 생각방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멘탈을 유지하면, 무기력탈출이 가능해집니다.
  5. 취미 활동 즐거운 취미 활동은 우리 마음을 활기차게 만들고, 동근증을 예방합니다. 책 읽기, 그림 그리기, 요리 등 여러분이 즐기는 취미를 찾아보세요.

 

 

실내에서 간단한 운동을 찾아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추운날씨에 운동을 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크기에  무기력함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것입니다 실내에서 할수있는 운동을 찾아
자신에게 맞는것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그래도 운동이 싫다면 스트레칭을 권장합니다.
앉아서 일하시는 재택근무자들에게는 수시로 스트레칭을 하면서 몸을
풀어줘야지 아프지않고 일하는데도 도움이 될수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상담사를 찾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상담사는 내담자의 고민을 들어주며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밖으로 나오기 꺼려지신다면 방문상담사를 통해서 해결해야합니다.

겨울철에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도록 위의 방법들을 실천해보세요. 무기력증과 동근증을 이겨내고, 겨울을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