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하루 4시간 이상 스마트폰 보는 청소년 더 많은 우울증에 걸림

728x90

 

하루 4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면 부족: 스마트폰의 밝은 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면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고, 잠자리에 들기 최소 30분 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마세요.
  • 시력 장애: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바라보면 근시, 난시, 조절 이상 등의 시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화면을 사용할 때는 눈과 화면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20분에 한 번씩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세요.
  • 두통: 스마트폰 화면을 장시간 바라보면 눈의 피로가 쌓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화면을 사용할 때는 눈과 화면 사이에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고, 20분에 한 번씩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세요.
  • 목, 어깨, 손목 통증: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 목, 어깨, 손목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20분에 한 번씩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세요.
  • 불안, 우울증: 스마트폰 중독은 불안, 우울증 등의 정신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다른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스마트폰 중독은 ADHD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다른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세요.
  • 학업 성취도 저하: 스마트폰 중독은 학업 성취도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세요.
  • 관계 단절: 스마트폰 중독은 사회적 관계를 단절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가족, 친구들과의 시간을 보내세요.

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다른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 학습, 사회성 발달, 신체 건강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디지털 사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하루 2시간 이내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세요.

세계보건기구(WHO)는 청소년의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2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사용 시간을 협의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대한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잠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세요.

스마트폰의 밝은 빛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잠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고, 잠자리에 들기 최소 30분 전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마세요.

  1.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는 피하세요.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는 청소년의 정서와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콘텐츠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청소년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세요.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은 실제와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에 대한 정보를 주의 깊게 확인하고, 만나기 전에 부모님과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만 사용하세요.

온라인에는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이 중에는 사실과 다른 정보도 있으므로,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만 사용하세요.

  1. 온라인에서 자신의 개인 정보를 공유할 때는 신중하세요.

온라인에서 자신의 개인 정보를 공유하면, 악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자신의 개인 정보를 공유할 때는 신중하고, 필요한 정보만 공유하세요.

  1. 온라인에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혐오스러운 콘텐츠를 접했을 때는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온라인에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혐오스러운 콘텐츠를 접했을 때는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세요.

  1.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세요.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키우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디지털 윤리를 지키세요.

디지털 윤리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함에 있어 지켜야 할 도덕적 원칙을 말합니다. 디지털 윤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고, 디지털 기술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1. 디지털 기술을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세요.

 2017년과 2020년 각각 수집된 '청소년 위험행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전국 793개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청소년 약 5만 4809명의 일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추이를 분석했다. 설문조사에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비롯해 정신·신체 건강과 관련된 문항 103개가 실려있었다.

그 결과 하루 4시간 내외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은 조사 대상이 된 5만여 명 중 총 4만 998명이었다. 2017년과 비교해 2020년에는 하루 2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비율이 64.3%에서 85.7%로 약 21% 증가했다.

스마트폰을 하루 4시간 이상 사용하는 청소년과 4시간 이하 사용하는 청소년의 응답을 비교한 결과, 4시간 이상 사용하는 그룹에서 정신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디지털 기술은 다양한 장점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기술을 건강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이 건강한 디지털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디지털 사용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자녀는 부모의 가르침을 따르고, 스스로 디지털 사용을 관리하는 노력을 기울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