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지갑 없어도 폰만 있으면 신분 확인 OK, 모바일 신분증

728x90

스마트폰을 이용한 간편 결제가 일상화되면서 지갑을 안 들고 다닌다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결제는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겠지만, 신분증은 어떻게 할까요?

이렇게 지갑과 실물 카드까지 스마트폰이 대체하는 세태에 맞춰 지난해부터 정부는 신분증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이른바 ‘모바일 신분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 서비스 통합 포털 서비스인 ‘정부24’ 공식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기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절차에 따라 서비스에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명의, 주민등록증 정보 등이 일치하는지 확인한 뒤 비밀번호 및 생체인증 정보를 등록하면 됩니다.

 

이렇게 한 번 등록하고 나면 언제나 정부24 앱으로 신분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관공서나 공항 등에서 신분증 확인이 필요할 때,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성년 여부를 확인할 때 등 신분증이 필요한 상황에서 실물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행안부가 지난해 주민등록법을 일부 개정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가 실물 주민등록증과 같은 효력을 갖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덕분입니다. 정부24 앱을 이용해 다른 사람의 모바일 신분증 진위 여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앱 내 ‘주민등록증  QR  진위확인’ 기능을 이용해 모바일 신분증에 표시되는  QR 코드를 카메라로 촬영하면 됩니다. 편의점이나 식당에서 성년 확인, 개인 간 거래 시 본인 확인 등 다른 사람의 신분증을 확인할 일이 있을 때 진위 검증이 필요하다면 활용해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