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nocence

명심보감-효도편

728x90

1, 몸을 다치지 않는것이 효의 시작이다.

 

子曰,身體髮膚 는 受之父母 하니 不敢毁傷 이 孝之始也요.

<자왈,신체발부는 수지부모 하니 불감훼상이 효지시야요,>

立身行道 하여 楊名於後世 하여 以顯父母가 孝之終也 니라.

<입신행도 하여 양명어후세 하여 이현부모가 효지종야 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우리의 몸은 부모 에게서 받은것이니 다치지 않는것이 효도의 시작이며,

출세하여 후세에 이름을 날려 부모를 드러내는것이 효의 끝이다."

 

 

2, 부모님 연세를 기억하라.

 

子曰, 父母之年은 不可不知也니 一卽以喜요, 一卽二懼 이니라.

<자왈,부모지년은 불가불지야니,일즉이희요 일즉이구 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부모의 나이를 몰라서는 안되니 한편 으로는 오래 사시는것이 기쁘기 때문이요

한편으로는 앞으로 사실날이 많이남지 않았음이 두렵기 때문이다."

 

 

3, 나갈때는 부모에게 행방을 알려라.

 

子曰, 父母在 어시든 不遠遊 하며 遊必遊方 이니라.

<자왈,부모재 어시든 불원유 하며 유필유방 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부모가 계시면 멀리떠나서 오래동안 집을 비워서는 안되고,어디를 갈때는

반드시 가는곳을 말씀 드려야 한다."

 

 

4, 자기 부모를 먼저 공경하라.

 

子曰, 故로 不愛其親 이 愛他人者를 謂之悖悳 이요 不敬其親이 敬他人者를,

<자왈 고로 불애기친이 애타인자를 위지패덕 이요,불경기친이 경타인자를>

謂之悖禮라 하니라.

<위지패례라 하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자기 어버이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것은 잘못된 덕이고,

자기 어버이를 존경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을 존경하는것은 잘못된 예의다."

 

 

5, 부모님이 시키는일을 즉시해라.

 

子曰,父命呼어시든 唯而不諾 하며 手執業卽投之 하고 食在口卽吐之 하고,

<자왈,부명호 어시든 유이불낙하며 수집업즉 투지하고 식재구즉토지 하고.>

走而不趨 니라.

<주이불추 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아버지께로서 부르시거든 즉시 대답하며 손에 일감을 집고있으면 일손을 놓고,

음식이 입에 들었으면 토해내고 서라도 달려가야 한다."

 

 

6, 효자가 충성한다

 

子曰,君子 之事親孝라,故로,忠可異於君이요.事兄弟라.故로 順可移於長 이요

<자왈,군자 지사친효라 고로 충가이어군 이요 사형제라,고로 순가이어장 이요.>

居家理라 故로 治可於官 이니라.

<거가리라,고로 치가어관 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어버이를 효성으로 섬기는 사람이 나라에도 충성하고,집안에서 형을 존경할줄 아는 사람이 밖에서도 어른을 섬길수 있다.그러므로 집안일을 잘다스리는 사람이,벼슬 생활도 훌륭하게 할수있는 것이다,"

 

 

7, 효자가 효자 아들을 둔다.

 

太公曰,孝於親이면,子亦孝之 하나니,身旣不孝면 子何孝焉 이리오.

<태공왈,효어친 이면,자역효지 하나니,신기불효면 자하효언 이리오>

 

태공이 말하였다.

"어버이에게 효도하면 자식역시 효도한다.자신이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는데

자식이 어찌 효도 하겠는가."

 

 

8, 정성을 다해 어버이를 공경하라.

 

子曰,孝子之事親也에 居卽致其敬하고,養卽致其樂 하고,炳卽致其憂 하고,

<자왈,효자지사친야에 거즉치기경 하고,양즉치기락 하고,병즉치기우 하고,>

喪卽致其哀 하고,祭卽致其嚴 이니라.

<상즉치기애 하고,제즉치기엄 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효자가 부모를 섬기는일은 자고 일어나심에 공경을 다하고,받들어 모실때는

즐거움을 다하고,병드셨을때는 근심을 다하고,돌아가셨을 때에는 슬픔을 다하고

제사를 지낼때에는 엄숙함을 다해야 한다."

 

 

9, 여러 자식보다 한 효자가 났다.

 

家和貧也好 어니와,不義면 富如何오,但存一子孝면,何用子孫多리오.

<가화빈야호 어니와,불의면 부여하오.단존일자효면 하용자손다 리오.>

 

"집안이 화목하면서 가난한것은 괜찮으나 의롭지 못하면서 부유한들 무엇하겠는가.다만 효도하는 아들 하나만 있으면 자손을 많이둔것보다 낫다"

 

 

10, 부모님의 은혜는 하늘보다 높다.

 

詩曰,父兮生我 하시고,母兮鞠我 하시니,哀哀父母여 生我 구 勞시다.

<시왈,부혜생아 하시고,모혜국아 하시니 애애부모여 생아구로시다.>

欲報之德 인댄,昊天罔極 이로다.

<욕보지덕 인대,호천망극 이로다.>

 

"사경에 이런말이 있다,

"아버님 나를 낳으시고,어머님 나를 기르셨으니,아! 부모님 이시여,나를낳아 기르시느라고 고생

하셨습니다.그은덕에 보답 하고자하니 하늘과같이 끝이 없습니다."

 

 

11, 돌아가신 어버이의 뜻을 계승하라.

 

子曰,父在엔,觀其知요,父沒에 觀其行 이니 三年을 無改於父知道 라야

<자왈,부재엔 관기지요,부몰에 관기행이니 삼년을 무개어 부지도 라야.>

可胃孝矣 이니라.

<가위효의 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아버지가 살아계실때에는 그자식의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에는 그자식의 행실로 관찰해야하니 3년동안 아버지의 행동을 고치지 않아야

"효"라고 말할수 있다."

 

 

12, 자식을 길러 보아야 부모의 은덕을 안다.

 

養子라야 方知父母恩 하고,立身 이라야 方知人辛苦 이니라.

<양자라야 방지부모은 하고 입신 이라야 방지인신고 이니라.>

 

"자식을 길러 보아야 부모님의 은혜를 알수있고,출세해봐야 남의고생을

알수있다."

 

 

13, 불효자는 불효자를 둔다.

 

孝順은 還生孝順子요,五逆은 還生五逆子라,不信커든 但看詹頭水 하라.

<효순은 환생효순자요,오역은 환생오역자라. 불신커든 단간첩두수 하라.>

點點적적 不差 이니라.

<점점적적 불차 이니라.>

 

"효도하고 순종하는 사람은 다시 효도하고,순종하는 자식을 낳게 되는것이고

부모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다시 부모의 뜻을 거스르는 자식을 낳게된다.

이를믿지 못하거든 처마끝에서 떨어지는 물을보라 한방울,한방울

제자리에 떨어지는 것이 조금도 어긋남이 없을것이다."

 

 

14,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섬겨라.

 

景行錄에,云以愛妻,子之心으로 事親卽,曲盡其孝요,以保富貴之心으로 奉君卽

<경행록에 운이애처,자지심으로 사친즉곡진기효요,이보부귀지심으로 봉군즉

無往不忠이요,以責人之心으로,責己卽寡過요.以恕己之心으로,恕人卽全交니라

<무왕불충이요,이책인지심으로,책기즉과과요,이서기지심으로,서인즉전교니라.>

 

경행록에 이런말이 있다.

"아내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모님을 섬기면,효자가 될수있고.

재물을 지켜가는 마음으로 임금에게 충성을 바치면 충신이되지 않을사람이없다.남을 꾸짖는것처럼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꾸짓으면 허물이 적게되고

자신을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의잘못을 용서하면 남과 잘 사귈수 있다."

 

 

15, 부모를 모시는데 게으름을 피우지 말라.

 

盟子曰,世俗所謂不孝者五니,惰其四肢하여,不顧父母之養이 一不孝也요.

<맹자왈,세속소위불효자오니,타기사지하여,불고부모지양이 일불효야요.>

 

맹자가 말하였다.

세속에 이른바 불효라는것이 다섯가지이니,자신이 귀찮다고해서

부모를 돌보지 않음이 첫번째 불효이다."

 

 

16, 놀기에 바빠서 불효를 저지르지 마라.

 

博奕好飮酒 하여,不顧父母之養이 二不孝也요.

<박혁호음주 하여,불고부모지양이 이불효야요.>

 

"술마시고 놀기를 좋아하여 부모를 돌보지 않음이 두번째 불효이다."

 

 

17, 효도는 어떤 일보다 먼저 실천하라.

 

好貨財하며,私妻子하여,不顧父母之養이 三不孝也요.

<호화재 하며,사처자 하여 불고부모지양이 삼불효야요.>

 

"재물을 좋아하고 아내와 자식만을 사랑하여 부모를 봉양하지 않음이

세번째 불효이다."

 

 

18, 함부로 행동하여 부모를 욕되게 하지말라.

 

從耳目之欲 하여,以爲父母戮이 四不孝也요.

<종이목지욕 하여,이위부모륙이 사불효야요.>

 

"자기가 하고싶은대로 함부로 행동하여 부모를 욕되게함이 네번째 불효이다"

 

 

19, 부모님께 걱정을 끼치지말라.

 

好남 鬪한하여,以爲父母가,五不孝也라.

<호남투 한하여,이위부모가 오불효야라.>

 

"남과 싸우기를 좋아하여 부모님께 걱정을 끼치는것이 다섯번째 불효이다."

 

 

20, 효가 하늘에 이르면 하늘도 감동한다.

 

曾子曰,孝慈者는 百行之先이니,莫過於孝라,孝至於天卽,風雨順時하고,孝之於地.

<증자왈,효자자는 백행지선이니 막과어효라.효지어천즉,풍우순시하고효지어

지.>

卽,萬物化盛하고 孝之於人卽,衆福來臻 이니라.

<즉,만물화성 하고 효지어인즉,중복내진 이니라.>

 

증자가 말하였다.

"효도하는 마음과 자애로운 마음은 백가지 행실가운데 으뜸인데,효보다

더 낳은것은 없다.효가 하늘에 이르면 알맞은때에 비를내려주고,효가 땅에이르면,만물이 무성하게되고,효가 사람에게 이르게되면 여러가지 복을받게된다"

 

 

21, 불효가 가장 큰죄다.

 

子曰,五形之屬이 三千而罪莫大於 不孝이니라.

<자왈,오형지속이 삼천이죄막대어 불효이니라.>

 

공자가 말하였다.

"이세상에 죄가 삼천가지나 되는데,불효보다 더 큰죄는없다."

 



'innoc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차별로 사격중인 헬리콥터의 엄청난 위력  (4) 2008.08.30
반달곰 굽신굽신  (2) 2008.08.30
생활의 지헤  (1) 2008.08.30
민간요법  (0) 2008.08.30
세계 각 국 돌아이 정신 투철한 놈놈놈  (19) 2008.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