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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선물 구매 예정 품목 1위 상품권∙과일선물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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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응답자들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중복응답이 많아, 추석 선물로 보다 다양한 품목을 두루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상품권을 비롯 건강기능식품, 가공식품, 주류, 일상생활용품, 전통식품, 커피/베이커리, 건조식품, 위생용품 선물세트까지 타 연령대보다 품목별 응답률이 높았다.

지난해 추석 설문 결과와 비교해보니 구매의향이 가장 많이 증가한 품목은 상품권(+3.4%)이었다. 롯데멤버스 거래데이터 분석 결과, 실제 롯데 유통채널에서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이 2020년 대비 2022년 1.4배 가량 늘어 해가 갈수록 상품권 거래 규모가 커지고 있음이 확인됐다.

 

 

그 외 주류(+3.2%p), 과일(+3.1%p), 건강기능식품(+2.1%p), 정육(+2.8%p), 가공식품(+1.9%p) 선물세트 구매의향도 지난 추석보다 증가했다.

이번 추석 명절에 구매할 상품권 종류(중복응답)를 묻자 여전히 지류(69.6%) 응답률이 제일 높았지만, 모바일 상품권(57.0%) 응답률도 높았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모바일 상품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대 67.1%, 30대 56.7%, 40대 54.7%, 50대 이상 48.9%). 기프티콘 등 상품 교환권 응답률은 35.6%였다.

올 추석 구매할 선물세트 가격대(중복응답)로는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31.0%)’ 응답이 가장 많았고, ‘3만원 이상 5만원 미만(25.0%)’, ‘10만원 이상 20만원 미만(22.6%)’, ‘1만원 이상 3만원 미만(10.0%)’, ‘2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7.7%)’이 그 뒤를 이었다.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농축수산물 명절 선물가액 상한선인 30만원 이상 고액 구간 응답률은 모두 1%대로 저조했다. 반대로 ‘1만원 미만’ 저가 구간 응답자도 0.4%에 불과했다.

추석 선물세트 구매 시 가격 외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로는 차례대로 실용성(39.6%), 신뢰성/안전성(22.1%), 고급성(11.8%), 구성의 다양성(9.8%), 패키지 및 포장(8.6%), 친환경성(8.1%) 등 응답이 많았다. 특히 50대 이상은 실용성을, 40대는 신뢰성/안전성을, 30대는 고급성을, 20대는 친환경성과 패키지 및 포장을 다른 연령대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추석 선물 대상(중복응답)으로는 ‘본인 및 배우자의 부모님(50.3%)’을 제일 많이 꼽았다. 그 밖에도 친척(23.4%), 친구/지인(22.0%), 비즈니스/거래처(17.5%), 직장동료(16.7%), 연인/예비 배우자의 부모님(11.6%), 이성친구/연인(7.5%), 자녀/손주(5.6%) 등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