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내 귀에만 들리던 환청 디지털 아바타가 사라지게 할 수 있을까.

728x90

 

 

 

환청이라는 단어는 듣는 사람에게만 들리는 소리로 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질환입니다. 특히 정신질환 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더욱 큰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환청을 디지털 아바타를 통해 완화하거나 없앨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아바타는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입니다.

디지털 아바타를 활용하여 환청 치료를 하는 방식은 3가지가 있는데요.

 

먼저는 환청의 시각화를 하는 점입니다. 환청을 시각적인 이미지로 만들어서 환자에게 보여줌으로써 환청에 대한 객관적인 인식을 돕게 하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디지털 아바타를 통해 환자와 대화하며 환청이 발생하는 상황을 파악하고 환청에 대한 대처 방법을 함께 모색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인지 행동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아바타를 활용하고 인지행동 치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환청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영국 킹스 칼리지 연구진은 환자에게만 들리는 환청 목소리로 대화하는 디지털 아바타를 만들어 환청을 없애는 치료 효과가 있음을 실험으로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런던 연구진은 얼굴 생김새와 목소리를 환자 맞춤형으로 바꾼 디지털 아바타를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서 발표했는데요 

 

환자와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다른 하나는 환자의 과거 이력을 기반으로  좀 더 구체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의료진이 말할 때 환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는 게 특징입니다. 아바타와 환자는 대화를 지속하면서 환청을 통제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반복함으로 환청을 줄이는 원리를 터득하는 게

이 실험의 특징입니다. 아바타 치료를 받은 환

자들은 16주 후 환청에 대한 고통과 심각도가 임상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 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임상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불안장애와 기분장애가 줄었으며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고 말하였습니다. 28주까지는 환청이 들리는 빈도가 줄어가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런던 심리학과 교수는 이날 영국 가디언에 환청의 빈도와 심각도에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최초의 치료였다면서 환청이 줄거나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환자의 일상생활에 엄청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이 실험의 성공 성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디지털 아바타 치료의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치료받을 수 있다는 데 있고 실제 사람과 대면하는 것이 부담감 없이 편안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기에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이 있는 거로 보이는데요.

 

모든 환자에게 동일한 효과를 보장할 수는 없다는 것과 디지털 아바타 기술이 완벽하지 않아  현실감 있는  상호작용 이 어려워 보인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아바타 치료에 대한 비용도 무시 못 할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디지털 아바타를 활용한 환청 치료 사례는 성공적이라고 발표하였지만 앞으로 더 많은 연구과 개발을 통해 효과적이 고 안정적인 치료 방법으로 더욱 구축되길 바랍니다.